본문 바로가기
정보

파킹통장 금리 비교(2023.01기준) TOP10 , 장/단점 총정리

by 유참새 2023.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수시입출금도 가능하면서 금리도 높게 얻을 수 있는 '파킹통장'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파킹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파킹통장 금리비교

<  목  차 >
1. 파킹통장의 뜻
2. 파킹통장의 장단점
3. 파킹통장 금리 비교 순위 TOP10

 

 

 

1.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은 본래 은행에서는 '수시입출금식 보통예금'이라 불리며 사람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상품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적으로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수시로 입출금이 된다는 특징과 보통예금이라는 장점이 합해져서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파킹의 사전적의미는  PARKING로 주차장에서 차를 수시로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 이걸 금융상품에 도입하면서 수시로 돈을 넣고 인출이 가능한 통장이라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파킹통장을 은행에서 많이들 홍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예대마진이 주 수입원인 은행에서는 수시로 넣다 뺐다 하는 파킹통장보다는 

일년 혹은 그 이상 기간동안 오래 묵혀두는 적금 상품을 더 선호하고 권유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킹통장을 활성화시키는 이유는 바로 '고객유치'입니다. 사실 파킹통장이 유명몰이를 하게 된 데에는 인터넷은행이라 불리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과 같은 신개념 은행들의 홍보가 한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인터넷뱅크들이나 소규모 저축은행과 같은 고객유치가 꼭 필요한 은행들은 고금리의 파킹통장을 홍보하면서 고객을 유인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파킹통장 금리비교

 

2. 파킹통장의 장단점

그렇다면 이렇게 인기몰이중인 파킹통장의 장점과 단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파킹통장 장점

-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받을 수 있다.

- 주식이나 비트코인 등 위험한 투자자산 대비 원금이 보장되어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 현금처럼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형태이다.

- 만기해약개념이 없고, 그에 따른 중도해지수수료도 발생하지않는다.

 

 

 

 

2-2. 파킹통장 단점

- 우대금리를 이용해 조건을 걸고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기준 금액을 정해놓고 그 한정금액에만 약정이자를 적용한다.

- 대부분 소규모 저축은행 혹은 불안정한 인터넷뱅크이므로 거액은 불안정할 수 있다.

 

파킹통장 금리비교

 

3. 파킹통장 금리 비교 순위 TOP 10

 

은행 상품명 금리(최고) 연이자 한도액
OK저축은행 OK읏백만통장Ⅱ 5.5%  100만원 이하
애큐온저축은행 머니쪼개기 4.3% 최대 3,000만원
토스뱅크 토스뱅크통장 4.0% 최대 1억
웰컴저축은행 WELCOME 직장인사랑 보통예금 3.8% 최대 5,000만원
웰컴저축은행 웰컴 모두페이 통장 3.8% 최대 5,000만원
하나저축은행 하이하나보통예금 3.8% 최대 5,000만원
다음 저축은행 FI저축예금 3.8% 한도없음
우리종합금융 CMA NOTE 3.8% 한도없음
페퍼저축은행  페퍼스 파킹2 3.5% 최대 5,000만원
SBI 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3.2% 최대 1억

 

위의 표 기준은 최고 금리였을때를 가정해 연이자로 오름차순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금리만 생각했을때는 오케이 저축은행의 읏백만통장Ⅱ 상품이 가장 유리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도액도 잘 따져보고 결정해야할게 한도액이 최고 100만원이하로 해당이율을 주고 금액이 커질수록 이율이 적어지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효율을 가장 많이 따져보면 최대 1억원까지의 고액을 맡길 수 있고, 최대 4%의 비교적 고금리를 주면서 매일 이자를 지급하는 토스뱅크가 가장 합리적인 파킹통장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파킹통장 가입시 주의사항

파킹통장을 이토록 은행권에서 홍보하는 이유는 앞서 말했지만 고객유치, 즉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파킹통장을 가입할때 한가지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예금자보호법'인데요. 한국예금보험공사에서는 예금자보호법을 지정하고 해당 은행이 파산했을때 소비자들에게 최대 5천만원까지의 보장을 해주도록 하고있습니다. 하지만 파킹통장에 이보다 많은 금액을 장기간 넣어둘 경우, 해당 은행이 파산하게 되면 나의 소중한 돈도 잃어버리고 말겠지요. 

따라서 파킹통장을 가입할때는 이러한 금융상품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가입하셔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